보고서 작성은 많은 직장인들이 겪는 큰 과제 중 하나이며 반드시 해결해야하는 과제입니다. 특히 바쁜 일정 속에서 짧은 시간 안에 높은 품질의 보고서를 작성하는 것은 어려운 일입니다. 이번 글부터 몇 회에 걸쳐 챗지피티(ChatGPT)를 활용하여 어려운 보고서를 쉽게 작성하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합니다.
챗 지피티를 활용하여 보고서를 작성하기 전 보고서를 쓰는 전체 과정을 이해해야하고 전략을 잘 세우셔야 합니다. 아래 그림에서 회색으로 칠해진 단계들이 챗지피티를 활용할 수 있는 단계이고 그 외의 단계들도 상황에 따라서는 챗지피티와 협업할 수 있는 단계들입니다.
I. 목표설정
보고 주제 설정은 일부 챗지피티를 활용할 수 있는 단계입니다. 챗지피티에게 요즘 우리회사의 업종에서 어떤 주제가 핫이슈일지를 물어보고 보고 주제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.
하지만 사장님이 보고받기 원하는 사항을 보고 주제로 선정하는 것이 더 자연스럽고 최종 보고시 사장님도 더 만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. 또한 수요자 선정, 보고 시기 결정은 회사 상황에 맞게 조정 되어야 합니다. 보고서의 틀은 보고 대상 주제, 보고 대상, 보고 시기에 따라 보고서 틀은 챗지피티와 커뮤니케이션 하며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.
II. 자료 수집 및 분석
자료 수집은 챗지피티가 잘 할 것 같지만 데이터의 신뢰성 담보가 어려우므로 직접 자료를 수집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. 혹시 챗지피티를 활용하여 자료를 수집했다 하더라도 신뢰할 수 있는 자료인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.
자료 이해와 분석은 수집한 자료를 챗지피티에게 전달하고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자료 이해와 분석을 잘 하실 수 있습니다.
III. 보고서 작성
보고 주제, 수요자, 보고 시기, 보고 시간, 분석 결과를 입력하고 챗지피티에게 입력한 정보와 수요자의 특성을 고려하여 보고서 작성을 요청하고 수정 보완을 하면 훌륭한 보고서를 얻을 수 있습니다.
IV. 보고와 사후조치
이 단계는 챗지피티에게 도움을 바랄 수 없는 단계로 사람이 잘 해야하는 단계입니다. 그리고 제일 중요한 단계입니다.
이 후 이어지는 보고서 작성관련 글들에서 구체적인 보고서 작성 방법들을 다루겠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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